자산관리 📈

Affirm 홀딩스 주식 13% 하락, 애플(AAPL)’Buy Now, Pay Later, 대출 시장에 뛰어드나?

2021년 7월 13일, 북미 지역에서 할부 대출(installment loans) 서비스를 제공하는 Affirm Holdings Inc의 주식이 장중 13% 정도 하락해서 $58.21/share 가격에 장이 마감되었습니다.

골드만삭스 투자은행과 애플이 제휴해 선보인 ‘애플카드’에서 Affirm이나 Paypal이 제공하는 Buy Now Pay Later 할부 기능과 비슷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블룸버그의 리포트가 Affirm 주가 하락의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애플 내부적으로 “Apple Pay Later”라고 불리는 서비스는 골드만삭스 측에서 할부대출 서비스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새로운 애플 서비스는 애플카드 사용자에게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아니라고 합니다.

블룸버그 리포트에서는 Apple Pay Later 시스템의 도입으로 신용카드 대신 아이폰을 통한 애플 페이 사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 애플 페이 결제 시 transaction fee를 받는 애플에 연간 50조 정도의 추가적 소득을 가져올 거로 예상했습니다.

현재 밝혀진 서비스 플랜:

옵션 1: 고객이 애플 디바이스(아이폰, iPad, Mac)로 애플 페이를 통해 물건을 결제하면, 4개월 무이자로 2주마다 원금을 상환

옵션 2: 원리금을 갚아야하는 4개월보다 장기적인 할부대출 서비스, “Apple Pay Monthly Installments.”

이미 애플은 미국에서 애플 카드를 통해 자사 제품 구매 시, 무이자 할부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le Pay Later 서비스는 기존에 제공하면 서비스를 한정적인 자사 제품에서 모든 애플 페이 결제를 대상으로 늘리는 서비스입니다.

애플의 새로운 서비스는 아직 계발 단계에 있고, 유출된 Apple Pay Later에 관한 계획은 변경되거나 취소될 수 있습니다. 애플과 골드만삭스 대변인은 Apple Pay Later 서비스에 대해서 답변을 거부했습니다. 애플의 대출 시장 진출로 인해서 동일한 서비스 제공하는 Affirm, Paypal 같은 업체에 영향이 있을 거로 예상됩니다.

출처: 블룸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