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

2021년 8월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관심종목 업데이트

보유하고 있는 현물 암호화폐 수량에 큰 변동이 있으면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를 사이트에 공유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암호화폐 매매일지를 요약한 짧은 글입니다. DeFi/CeFi에 예치한 USDC, DAI 같은 스테이블 코인은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BTC)

부동의 암호화폐 시총 1위, 비트코인. 중국에서 암호화폐 규제를 강화하고 큰 가격 하락이 있었지만,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 네트워크 탈중앙화에 위험이 되는 중국이라는 커다란 불안 요소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비트코인 커뮤니티 전체적으로 보면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과 상관없이 매달 정기적으로 모으고 있는 자산입니다.

보유한 비트코인은 3가지 장소에 나누어 보관하고 있습니다. $2000 USD 정도의 비트코인은 미국에서 운영되는 암호화폐 거래소 ‘Kraken Exchange’에서 선물거래(Future Trade)를 위해 예치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미국에서 special-purpose depository institution license를 소유한 암호화폐 거래소이기 때문에 미국 달러, 캐나다 달러, 유로 같은 법정화폐로 암호화폐 거래를 지원하고, 법정화폐 예치가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0.09 BTC($4000 USD) 정도는 암호화폐 예치 시 이자를 지급하는 셀시우스 네트워크에 예치하고 6.2% 연이자를 비트코인으로 받고 있습니다. 1년동안 0.09 BTC를 예치하면 0.0054 BTC 정도를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리스크 분산을 위해 모든 비트코인을 투자하지는 않았지만, 보유 비트코인의 30~40%는 셀시우스에 예치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암호화폐 거래소인 Shakepay에서 매일 무료로 받고 있는 0.00001 비트코인도 여기로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Amazon.com: Ledger Nano X - The Best Crypto Hardware Wallet - Bluetooth -  Secure and Manage Your Bitcoin, Ethereum, ERC20 and Many Other Coins :  Electronics

0.25 BTC는 Ledger 하드웨어 지갑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고 정기적으로 계좌 확인만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지갑 복구를 위한 시드 단어는 한국어로 번역해서 VeraCrypt라는 암호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암호화 후 개인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았습니다. 시드 암호를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는데, 만약 클라우드가 해킹되더라도 파일을 암호화해놓았고 한국어로 시드 암호를 변환까지 해놓았기 때문에 해킹을 인지하고 자산을 이동시킬 수 있는 시간이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 0.38 BTC ($17,000 USD)

1년 예상 이자 수익:

0.0054BTC (셀시우스 네트워크 6.2% 이자), 0.00365BTC(Shakepay 무료 비트코인) = 0.00905BTC (400 USD)

클레이튼(KLAY)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김치코인(한국 관련 암호화폐) 클레이튼입니다. 카카오 그룹 자회사 그라운드X 에서 개발한 암호화폐로 자체적인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합니다. 시총이 이미 4조를 넘어서, 암호화폐 시총 순위 Top 30~40 정도에 있습니다. 카카오라는 거대한 플랫폼의 힘을 믿고 많은 사람이 구매하는 코인입니다.

보유한 클래이튼은 HashQuark이라는 암호화폐 스테이킹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KLAYportal에 스테이킹해서 연 9~10% 정도의 이자를 받고 있습니다.

2000개 정도의 클레이튼을 스테이킹해서 하루에 0.5KLAY 정도를 스테이킹 보상으로 받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클레이튼: 2038KLAY ($3400 USD)

1년 예상 이자 수익: 180KLAY ($300 USD)

알고랜드(ALGO)

저렴한 네트워크 수수료로 사랑받고 있는 암호화폐 ALGO입니다. 예전에는 XLM, 리플같이 거래소에서 출금할 때 사용하는 코인 중 하나였지만, Tinyman, Yieldly 같은 알고랜드 블록체인 기반 디파이 프로토콜들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기반이 되는 알고랜드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총은 3조 정도로 2~3배 상승 여지는 아직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1,000 ALGO 정도는 알고랜드 공식 모바일 지갑에 예치해서 5~6% 정도의 스테이킹 이자를 받고 있고 1,000 ALGO는 Yieldly에서 진행하는 No-loss prize game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총 보유 알고랜드: 2000ALGO ($1800 USD)

1년 예상 이자 수익: 50ALGO ($45 USD)

카이버 네크워크 크리스탈(KNC)

개인적으로는 아픈손가락인 KNC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ERC-20 토큰으로, 궁극적으로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유동성 풀을 만드는 게 KNC의 목표입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시총 때문에 상승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고 $3 정도에 매수했지만 40~50% 정도의 미실현 손해가 생겼습니다. $1.2 USD 까지 가격이 하락했을 때 추가 매수를 해서 어느 정도 평단가는 내려갔지만, 아직도 마이너스입니다.알트장에 들어가면 $5~6 이상에 매도할 계획입니다.

지금은 바이낸스 스테이킹 서비스를 통해 17.79% 연이자를 받으면서 스테이킹을 하고 있습니다. 2000개 정도 스테이킹하고 있는데 하루에 1KNC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KyberDAO에 KNC를 예치하고 가버넌스 투표를 통해 이더리움을 보상으로 받을 수 도 있지만 DAO 투표에 필요한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가 부담스러워 바이낸스를 선택했습니다. 최근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중 하나인 폴리곤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liquidity mining 프로그램도 런칭한만큼 어느정도 수요 상승을 기대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존버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KNC: 2090KNC (4,100 USD)

1년 예상 이자 수익: 340 KNC (669 USD)

일드리(YLDY)

일드리는 ALGO 네트워크 기반의 ASA 토큰입니다. Yieldly라는 디파이 플랫폼의 자체 토큰으로 스테이킹을 통해 ALGO와 YLDY 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Yieldly에 관한 자세한 리뷰는 이전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300,000개 정도의 YLDY 토큰의 Yieldly ASA 스테이킹 풀에 예치하고 하루에 0.1 ALGO와 400 YLDY 정도를 보상으로 받고 있습니다. 디파이 프로토콜 이용에 필요한 ALGO 네트워크 수수료도 0.002 ALGO(0.0009 USD)로 매우 저렴합니다.

YLDY를 스테이킹 하는 유저가 많아질수록 보상으로 받는 이자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40% 이자율은 점차 줄어들걸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Yieldly라는 플랫폼을 직접 사용해본 경험과 로드맵에 따라 플랫폼에 추가 될 기능들을 생각하면 매우 업사이드가 크다고 느껴져 $2,000 USD 정도를 투자해서 YLDY를 매수했습니다. 이미 투자 대비 2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지만 ALGO 메인넷에 서비스를 런칭한지 2개월 정도밖에 안된 시총 4백억 정도의 스타트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현재 가격에서 단기적으로 최소 10배 이상은 상승 여지가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YLDY 가격이 $0.01 밑으로 가격이 떨어진다면 추가 매수 의향이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YLDY: 305,377YLDY (5200 USD)

1년 예상 이자 수익: 120,000YLDY (2000 USD)

관심종목 – zkSync

zkSync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Layer 2 스케일링 rollup 솔루션 중 하나인 ZkRollups 기술을 적용한 L2 프로젝트입니다. L2 기술의 선두주자인 Optimism과 비교하면 시장 점유율도 낮고, 이미 많은 디파이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 폴리곤 네트워크와 비교해도 L2 점유율이 꽤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다른 스케일링 방식과 다르게 움직일 수 있는 자산크기의 상한이 없고, L2에서 이더리움 메인넷으로 자산을 이동시킬 때 옴티미즘 레이어처럼 일주일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점, 저렴한 네트워크 수수료와 비자카드 수준의 결제처리 속도를 제공한다는 걸 감안하면 장기적인 이더리움 네트워크 레이어 2 경쟁에서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이미 여러 플랫폼에서 지원을 받거나 파트너십을 맺어 앞으로 Curve, AAVE, Balancer 같은 디파이 프로토콜에서도 ZkSync를 통해 저렴한 네트워크 수수료를 내고 이더리움 DeFi를 사용할 수 있을 거로 예상됩니다.

아직 정확한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zkSync에서 가버넌스 토큰을 지원하겠다고 공지했습니다. ICO를 참가를 목표로 시드머니를 2000~3000 USD 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