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

캐나다 투자의 기초 (The basics of investing)

캐나다에서 이용 가능한 기본적인 투자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투자의 종류

연금 (Annuity)

연금은 정해진 기간동안 일정한 규칙적 간격을 두고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투자 계약(investment contract)의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는 은퇴 후에 수령한다.

채권(Bond)

채권은 정부나 주식회사 등이 대중으로부터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차용증서(certificate)이다. 그 대가로, 채권 발행인(an issuer)은 빌린 원금과 이자를 정해진 날짜에 상환하기로 약속한다.

캐나다 저축 채권 (CSB)

CSB는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발행하고 보장하는 저축상품이다. CSB의 만기 기간은 3년이고, 그 기간 동안 최소한의 보증 이자율 (minimum guaranteed interest rate을 제공한다. CSB 만기 시 재무부 장관이 시장 상황에 따라 새로운 국채 이자율을 발표한다. CSB는 아무 때나 현금화가 가능하고 현금화할 때까지 이자를 받는다. CSB는 급여 공제(payroll deductions)로 채권을 구매할 수 있는 Payroll Saving Program을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현재 이자율과 캐나다 세이빙 본드를 구매하는 자세한 방법은 공식사이트 에서 확인가능.

상장지수 펀드 (ETF)

상장지수 펀드는 특정 주식, 원자재, 채권 같은 자산을 포함한 투자 기금(investment fund)이다. ETF는 증권 거래소에서 상장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하고 ETF에 포함된 자산의 가치를 반영한다. 그 말은, ETF에 포함된 자산 가치의 변동에 따라 연동된 ETF의 가치도 변화한다는 말이다. ETF의 위험도(risk level)는 그 ETF가 포함한 자산에 따라 다르다. 만약 높은 위험도의 주식의 포함한 ETF가 있다면 그 ETF의 위험도도 높다고 볼 수 있다.

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 (GIC)

GIC는 투자한 원금을 보장하는 투자상품이다. GIC는 투자 계약 시 정해진 고정 이자율(fixed interest rate)을 받는 상품과 은행의 Prime Rate에 연동된 이자율을 반영하는 변동 이자율(variable interest rate) 상품이 있다.

Mutual fund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가 주식발행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여러 사람으로부터 모인 투자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그 운용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의 형태로 환원하는 투자회사. 뮤추얼 펀드는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자금을 모아 여러 투자 목적으로 투자자 자산을 전문적인 운용회사에 맡겨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운용회사는 운용기금을 주식, 채권, 옵션, 머니 마켓, 등 다양한 증권에 투자한다.

증권 (Security)

증권은 채권, 주식, 선물 계약 같은 투자 상품의 소유권을 증명하는 양도가 가능한 증서다.

분리 펀드 (Segregated fund)

뮤추얼 펀드와 비슷하게 대중으로부터 위탁회사가 자금을 모집해 투자 수익을 투자자에게 나누어주는 펀드. 뮤추얼 펀드와 가장 큰 차이점은 펀드의 실적과 상관없이 최소한의 투자금 (계약에 따라 다름)은 펀드 상환 기간이 만료되면 돌려준다.

주식 (Stock)

주식은 회사를 소유권/지분을 증명하는 단위(unit)로 증권 거래소에서 매매가 가능하다. 주식의 단위를 표현할 때 “Shares” 나 “equities” 같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단기재정증권 (Treasury bill)

짧게 줄여서 T-bill 이라고 부른다. 연방정부나 주정부에서 발행하는 위험도가 낮은 투자상품이다. 보통 $1,000 에서 $1 million 정도의 금액에 판매되고. 만기는 1년 미만인 단기 국채이다.   

기본 투자 용어

투자를 하기전 알아야할 기본 기념

위험도(Risk) : 투자를 했을 때 돈을 잃을 가능성, 얼마나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할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을 말한다 . 거의 모든 투자에는 어느정도의 리스크가 동반된다. 일반적으로 예상 수익(potential return)이 높을수록 투자 리스크도 커진다.

수익(Return) : 투자를 통해 얻은 돈을 수익(return) 혹은 투자자본수익(Return of Investment)이라고 한다. 투자 종류에 따라 투자 대비 수익은 보장될 수 없다.

투자 수익은 두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 소득(income) – 이자나 배당금을 포함한 투자를 통해 받은 돈을 소득이라고 한다.
  • 자본 소득(capital gain) –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본적 자산 가치의 평가변동에서 발생하는 차익.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상승했을 때, 자산을 매각해서 얻는 소득을 “Capital Gain 이라고한다. 반대로 자산 가치가 하락했을 때 자산을 매각해서 발생하는 손실을 “capital loss”라고 부른다.

투자 위험 감수도 (Risk Tolerance): 투자자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리스크가 아주 적거나 아예 없는 투자방식을 선호하는 투자자를 위험회피형 투자자 (risk-averse)라고 부른다. 투자 위험 감수도가 높다면 더 높은 수익을 위해 손실을 감수할 수 있다.

스스로의 risk tolerance를 측정하는데 도움이되는 질문들:

  • 투자한 돈이 필요해지는 시기?
  • 급하게 돈이 필요한 상황을 위한 비상금(emergency fund)가 준비되어 있는지?
  • 안정적인 고정 수입이 있는지?
  • 투자 수익이 불안정하고, 투자자산의 가치가 급격하게 변동되는걸 견딜 수 있는지?
  • 만약 투자금이 줄어들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유동성(Liquidity) – 자산의 현금화가 얼마나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 유동 자산(liquid assets)의 예로는 은행 저축 계좌나 대부분의 주식이 있다. 집(house)같은 부동산은 비유동자산(non-liquid asset)으로 분류된다. 유동성은 단기적인 투자나 저축을 계획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분산 투자 (Diversification) : 여러 종류의 자산군(Asset class) 자산을 나눠 투자하는걸 분산 투자라고 한다. 분산투자는 투자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투자 자산을 분산하는 방법으로는 포트폴리오 다각화(portfolio diversification)과 자산 배분(asset allocation)이 있다.

포트폴리오 다각화(portfolio diversification): 여러 회사나 산업 섹터에 자산을 나누어 투자하므로서 투자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투자 방법.

자산 배분(asset allocation):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암호화폐 등 여러 자산군에 분산 투자 해서 모든 투자 자산의 가치가 동시에 하락하는 리스크를 줄이는 투자 방법.

투자 위험도(Risk level of investment)

각각의 투자 방법은 저마다 다른 특성과 리스크가 존재한다. 투자를 하기 전, 투자 대상의 위험도와 투자자 스스로 얼마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사전에 인지하는게 중요하다.

저위험군 투자(low-risk investment): 저축과 같은 (saving-like) 투자 방법은 리스크가 낮거나 없다, 그 이유는 원금과 수익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국채, 회사채 같은 고정 수익 증권(fixed-income securities)도 저위험군 투자로 분류된다

저위험군 투자

  • 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s (GICs)
  • treasury bills
  • government bonds
  • corporate bonds

고위험군 투자(High-risk investment)

주식(stock), 암호화폐는 고위험군 투자로 분류된다. 뮤츄얼 펀드나 ETF의 투자 리스크는 그 펀드가 포함한 자산에 따라 다르다.

투자에 부과되는 세금

투자로 얻은 수익에 따라 세금이 부과될 수 있다. 각각의 투자 방식에따라 다른 세금 부과 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있다면 세무계획을 위해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것도 좋은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