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

최초의 알고랜드(ALGO) 기반 DeFi 플랫폼 Yieldly 리뷰

디파이(Decentralized finance)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금융 시스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AAVE, Compound, Uniswap같은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인해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80조 정도의 자산이 디파이 시장에 들어가 있습니다.

The Ethereum Gas Report - Coin Metrics
출처: COINMETRICS

하지만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용량이 올라갈 수록 네트워크 이용에 필요한 가스비(gas fee)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면서 일반인들이 이용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용의 어려움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폴리곤 네크워크, ZK-Rollups, 옵티미즘 롤업 같은 이더리움 가스비를 줄일 수 있는 Layer 2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지만 대부분 베타테스트 단계에 있어서 아직 이더리움 메인넷 수준의 안전성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Yieldly Launches on the TrustSwap Launchpad using Algorand's Pure  Proof-of-Stake Protocol | by TrustSwap | Medium

이더리움 기반 DeFi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된 플랫폼 중 하나가 알고랜드(ALGO) 블록체인 기반의 디파이 플랫폼 ‘Yieldly’입니다. Yieldly는 2021년 5월에 IDO를 시작해 최근 ALGO 메인넷 서비스를 런칭한 ALGO 기반 최초의 DeFi 플랫폼입니다.

일드리(Yieldly)의 최종 목표는 BNB, DOT, ALGO, ETH 같은 여러 블록체인 네트워크 생테계를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디파이 서비스입니다.

2021년 8월 기준으로 Yieldly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는 ALGO 스테이킹을 이용해 PoolTogether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No-Loss Prize Game’, Yieldly의 ASA 토큰인 YLDY 스테이킹을 통해 ALGO와 YLDY를 보상으로 제공하는’Yieldly Pools, ASA-ERC20 크로스 체인 스압 서비스 ‘Cross-Chain Bridges’가 있습니다.

로드맵에 따르면 앞으로 자동으로 컴파운딩되는 스테이킹 서비스, 추가적인 No-Loss Prize Game, 여러명의 당첨자가 나오는 multiple winner prize program, 일드리-폴리곤 네트워크,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크로스 체인 서비스 같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 ALGO = 1 복권 티켓(Tickets)

ALGO 스테이킹을 이용해 PoolTogether과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No-Loss Prize Game’에서는 예치한 ALGO를 복권 티켓으로 이용해 Prize pool에 모인 스테이킹 풀에서 발생한 이자를 일주일마다 랜덤하게 선택된 당첨자에게 지급합니다.

제가 ALGO를 Yieldly의 Prize Game에 예치해서 받을 수 있는 상금은 28,893 ALGO로 26,000 USD 정도로, 스테이킹 풀에 예치된 ALGO가 늘어날수록 복권 상금도 올라갑니다.

언제든지 스테이킹된 ALGO를 출금하는것도 가능하고 Yieldly를 이용할 때 지불해야하는 네트워크 이용 수수료도 0.002ALGO = 0.00181 USD 정도여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수수료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합니다. 복권 당첨금과는 별개로 예치한 ALGO 수량에 따라 Yieldly의 자체적인 토큰인 YLDY를 Prize Game Pool에 스테이킹하는 보상으로 지급합니다. 2021년 8월 기준으로 300백억 정도의 유동성 자산이 Yieldly의 Prize Pool에 모여있습니다.

YLDY는 Yieldly에서 발행한 Algorand Standard Asset (ASA) 토큰입니다. ASA 토큰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ERC20 토큰과 같이 특정 암호화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토큰입니다. Yieldly에 YLDY 토큰을 스테이킹하면 보상으로 YLDY와 ALGO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300,000개 정도의 YLDY 토큰을 Yieldly에 스테이킹하고 하루에 1,000개정도의 YLDY와 0.2 ALGO 정도를 스테이킹 보상으로 받고 있습니다. 하루에 YLDY 스테이킹으로 받는 ALGO 보상으로 yieldly 스테이킹, 보상 클레임 같은 ALGO 네크워크 이용에 필요한 0.002 ALGO 정도의 네트워크 수수료는 충당할 수 있어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와 다르게 정말로 무료로 디파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Yieldly가 ALGO 블록체인 최초의 디파이 플랫폼이어서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First Mover advantage가 있고 어느정도 규모가있는 벤처 캐피탈 회사들의 투자와 알고랜드 파운데이션의 지원을 받아 설립되어 신뢰가 있다고 판단되어 300,000 YLDY를 매수하였습니다.

2021년 8월 기준으로 1 YLDY 가격은 0.014 USD 입니다. Yieldly 초기 자본을 위한 IDO(이니셜 덱스 오퍼링) 가격이 $0.002 USD/YLDY 였기 때문에, 1~2달만에 7배 정도 가격 상승이 있었습니다. 저는 $0.06~0.01 USD/YLDY 정도의 가격에 MEXC 글로벌 거래소를 통해 YLDY 토큰을 매수 했습니다.

로드맵에 따라 NFT 복권같은 추가적인 서비스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이나 폴리곤 네트워크 같은 다른 블록체인의 자산을 알고랜드 자산으로 스왑할 수 있는 크로스-체인 브릿지가 업데이트되고 (현재는 ALGO-ETH 브릿지만 이용가능) 여러 블록체인 네크워크의 유동성을 통합한 Yieldly가 다른 알고랜드 기반 ASA 프로젝트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런치패드의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 최소 $0.2~$0.5까지 상승을 기대하고있습니다.

YLDY 토큰은 유니스왑 v2, 유니스왑 v3, MEXC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유니스왑에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용료와 매수한 YLDY를 크로스 체인 브릿지를 통해 ALGO 기반 ASA토큰으로 변환시켜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MEXC 거래소에서 USDT로 YLDY를 구매하면 바로 ALGO 기반 토크으로 매수가 가능하고 ALGO 개인지갑으로 송금해 스테이킹이 가능합니다.

캐나다에서 YLDY 매수에 필요한 USDT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하다면 Newton 거래소나, PayTrie 스테이블 코인 거래소를 추천드립니다. Newton에서는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ERC20 토큰 USDT를 캐나다 달러로 구매할 수 있고 최대 $5 까지 네트워크 전송 수수료를 커버해줍니다. PayTrie 스테이블 코인거래소에서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 USDT를 캐나다 달러로 매수해서 MEXC 거래소에 예치가 가능합니다.

예전에 팬케익스왑같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 기반 디파이 서비스들을 보고 그냥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카피한거라고 생각하고 무시했었는데 나중에 $0.6 하던 디파이 코인이 $20~$60까지 상승한걸 보고 엄청난 후회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심지어 직접 사용해보고 BSC 기반 디파이도 쓸만하고 네트워크 수수료도 저렴하네.. 라고 느꼈였지만 크게 투자를 하지는 않았죠. 그 실패를 경험삼아서 직접 사용해보고 좋다고 생각되는 프로토콜은 투자를 하기로 정했습니다.

한 1년정도 스테이킹 하다가 크라켄, 코인베이스, 바이낸스 같은 대형거래소에 YLDY가 상장되고 20~30배 정도 가격 상승후에 정리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