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 📈

은행을 대체하는 암호화폐 플랫폼 – Celsius Network 리뷰

Celsius Network는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 대한 대안으로 Celsius Network의 CEO 알렉스 마신스키(Alex Mashinsky)가 창립한 암호화폐 금융 플랫폼입니다.

알렉스 마신스키는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발명가 중 한 명으로, 2000년 이후 뉴욕의 성공한 10대 스타트업 중 2곳인 Arbinet과 Transit Wireless의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암호화폐 기술을 이용한 MOIP (Money Over Internet Protocol)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 Celsius Network의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Celsius Network에서 운용하는 자산은 $10 Billion (10조) 정도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암호화폐 자산운용사인 Greyscale의 비트코인 신탁 GBTC 다음으로 큰 암호화폐 자산운용 서비스입니다.

CEO가 이미 과거에 여러 개의 스타트업을 창립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회사를 시작할 때부터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 FinCEN 같은 금융 규제 기관의 regulation에 맞춰서 회사를 운용하고 있고, 미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금융기관의 라이센스를 발급받아 운영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여러 국제 금융기관의 Anti Money Laundering과 KYC(Know Your Client) regulation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Celsius Network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운전면허 같은 신분증을 이용한 본인확인 절차를 걸쳐야 합니다.

Celsius Network는 Wyre, Coinify와 파트너십을 맺어 어플 안에서 debit/credit/bank transfer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elsius Network는 암호화폐 구매 시 수수료를 차지하지 않지만, Wyre, Coinify 같은 Crypto provider에서 결제 방식에 따라 0.5%~3%까지 수수료를 가져가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암호화폐 구입 방법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Shakepay, Newton exchange 같은 캐나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캐나다 달러로 암호화폐 환전 후,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Celsius Network 암호화폐 지갑에 예금하는 방식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캐나다, 미국, 영국, 유럽 연합을 포함한 전 세계 100+ 이상의 국가에서 Celsius Network 이용이 가능하고, 대한민국에서는 Wyre나 Coinify를 통한 암호화폐 구매가 불가능하지만, 한국 신분증을 사용해서 Celsius Network 가입해 암호화폐를 예치해 이자를 받거나 예치한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Celsius의 다른 기능들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미국, 영국, 유럽 연합으로부터 금융적 제재를 받고 있는 이란, 북한, 수단, 남수단, 시리아, 쿠바 같은 나라에서는 Celsius Network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한국 사람들이 알만할 정도로 유명한 Celsius Network의 파트너십은 LINE, Bitfinex, Paxful 정도가 있습니다. LINE은 일본의 IT기업으로 모회사는 한국의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의 일본 내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는 LINE의 서브브랜드 “BITFRONT”에서 Celsius Network와 파트너십을 맺어 예치된 금액에 이자를 지급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셀시우스 네트워크의 가장 매력적인 기능은 셀시우스 네트워크 계정에 암호화폐를 예치하고 매주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테더(USDT) 같은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각각의 암호화폐를 셀시우스 플랫폼에 예금을 맡겨 놓고, 암호화폐의 종류에 따라 연간 3~15% 정도의 이자수익을 받을 수 있고, Celsius Network 이자 지급은 매주 월요일에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높은 이자를 지급할 수 있는 이유는, 주주(Shareholder)와 금융기관의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존 은행들과 달리 Celsius Network는 수익(revenue)의 최대 80%를 사용자들과 나누기 때문입니다. 주주의 이익을 위해 돌아가는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일이죠.

2019년에 있었던 NASDAQ 마켓사이트와 셀시우스 네트워크 CEO, 알렉스 마신스키와의 인터뷰입니다. 제가 CEO의 비전을 보고 Celsius Network라는 회사를 투자대상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Celsius Network에서 deposit한 금액에 상응하는 이자를 받는 두 가지 옵션이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이 예치한 암호화폐로 받는 방법과. Celsius Network의 유틸리티 토큰인 CEL로 받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Celsius 어카운트의 CEL 토큰의 보유량과 Celsius Network에 이체된 암호화폐 전체 포트폴리오의 비율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늘어나고, 보유하고 있는 CEL 토큰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20% 이상이 되면, 받는 weekly interest가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더 많은 이자를 받기 위해 CEL 토큰의 수요가 늘어나고, Celsius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질수록 CEL의 가치가 올라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유한 유틸리티 토큰이 일정 금액 이상일 때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crypto.com 같은 플랫폼의 수익 모델과 다르게 Celsius Network의 CEL 토큰 이코노믹스는 보유한 암호화폐 자산이 늘어날수록, 높은 이자율을 유지하기 위해 CEL 토큰의 수요가 더욱 커지는 시스템입니다. 장기적인 플랫폼의 sustainability와 유틸리티 토큰의 가치 상승에도 Celsius의 시스템이 뛰어나다는 건 Celsius Network 플랫폼의 성장이 증명하고 있고, Celsius에서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토크노믹스 모델은 다른 암호화폐 금융 플랫폼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NEXO는 완전히 Celsius를 토큰 시스템을 카피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수익과 커뮤니티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Celsius에서 제공하는 이자율에 따라오지는 못하지만 말이죠.

CEL 토큰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ERC-20 토큰으로, 무한정 생산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비트코인과 같이 발행할 때 이미 최대 수량이 정해져 있고, CEL 토큰 보유자도 이더리움 네트워트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Celsius Network가 사용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이자를 Celsius가 거래소를 통해 CEL 토큰을 구매를 해 이자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CEL 토큰을 이자로 받기 원하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CEL 토큰의 거래소 거래량과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CEL 토큰의 가격도 상승하게 됩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걸로 예상되는 BTC, ETH, 금을 토큰화 시킨 PAX Gold는 예치한 암호화폐와 동일한 암호화폐로 이자를 받고, USDT, BUSD, USDC, DAI 같은 미국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으로 받는 이자는 CEL로 받기를 선택했습니다. 미국 달러보다 CEL 토큰의 성장 가능성이 크고 CEL의 포트폴리오 비중이 늘어날수록 제가 받는 BTC, ETH, PAXG의 이자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Celsius Network의 장점 중 하나는 예치한 암호화폐의 출금이 언제든지 가능하고, 암호화폐 출금 수수료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트, 비트코인 네트워크 블록체인 전송 수수료를 Celsius Network에서 지불하기 때문이죠.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암호화폐를 인출하기 전에 송금할 암호화폐 지갑을 등록해야 한다는 부분과, 인출용 암호화폐 지갑을 등록하거나 변경할 때 24시간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24시간 등록 딜레이는 해킹이나 어카운트 계정을 다른 사람이 접속해서 암호화폐를 훔치는 걸 예방하기 위한 보안 방편입니다.한번 출금 지갑 주소가 등록되면 언제든지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Celsius Network 출급 지갑을 변경하려면 이메일로 confirm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자신의 출금 지갑을 누군가가 변경하려고 한다면 이메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Celsius Network 가입 시, 추천인 코드 181595163b 를 넣고 $400 USD 이상의 암호화폐를 블록체인 트렌젝션으로 예치 후, 30일 동안 balance를 유지하면 $40 USD를 비트코인으로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니 Celsius Network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추천인 코드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개인 암호화폐 지갑이나 거래소 지갑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 이더리움 네트워크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Celsius 지갑으로 암호화폐를 전송하면 가입보상이 Celsius BTC 지갑으로 들어와서 30일 뒤에 unlock됩니다. KYC(신원확인)을 마치면 추천인 코드 사용이 불가능하니 가입하실 때 추천인 코드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