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영어 온라인 설문조사로 용돈 벌기

Prolific은 대학이나 각종 조사기관에서 주관하는 리서치 스터디에 참가하고 참가비를 보상으로 받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들을 이용해봤지만 Prolific이라는 사이트가 시간 대비 가장 합리적 보상을 제공하고 설문조사의 퀄리티도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월등히 뛰어납니다. 여러 연구기관이나 대학들은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높은 수준의 large-scale 데이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Prolific을 이용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참가 방식은 선착순입니다. 설문 참가자가 Prolific에 제공한 구사하는 언어, 교육 수준, 직업, 건강 상태, 거주 지역, 흡연 유무, 취미생활 같은 정보를 분석해, 설문 주최자가 필요로 하는 참가자를 특정하고, 설문조사 주최자가 원하는 조건에 부합한 참가자에게 설문조사를 보내는 형식입니다.

만약 설문조사 주최자가 필요한 참가자가 100명이라면 100명의 참가자가 설문조사를 시작하는 순간 다른 prolific 유저들은 더 이상 해당 설문조사에 참가할 수 없게 됩니다.

영어권의 설문조사가 대부분이지만 한국어를 구사하는 언어로 등록해놓으니 가끔씩 한국어에 관한 설문조사도 들어옵니다. 한국어 이름에 따른 성별 유추라던가 한국어 단어에 관한 조사, 기계 목소리로 어린 왕자를 한국어로 읽어주고 사람이 듣기에 어색한 부분을 피드백하는 리서치도 있었습니다. 한국에 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진 것 같아 신기하네요. 10분에서 30분 정도 걸리는 한국어 관련 조사들을 하고 받는 보상금은 영어로 하는 일반적인 설문조사의 참가비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인 것 같습니다.

설문조사를 마친 후 researcher가 돈을 지급하면 Prolific 어카운트에 잔고가 쌓이게 되고 적립된 금액이 £5 파운드 이상이 되면 페이팔로 출금이 가능합니다. Prolific이 영국 회사여서 대금은 파운드(GBP)화로 지급합니다. 페이팔로 이체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15초~30초정도 소요됩니다.

페이팔로 들어온 파운드화는 페이팔 사이트에서 캐나다 달러나 거주하시는 국가의 화폐로 환전하여 페이팔에 연결해 놓은 은행에 넣으실 수 있습니다. 파운드화를 지원하는 계좌가 있으시면 환전할 필요 없이 입금이 가능합니다.

Prolific에서 설문조사를 작성하고 받는 보상금은 설문조사를 완료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 설문조사의 난이도, 주제, 웹카메라 사용의 유무와 같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평균적으로 3~4분 정도 걸리는 간단한 설문조사는 0.1~0.4 파운드 정도를 보상금으로 주지만, 어떤 설문조사는 8분 정도 걸리는데 5.92 파운드를 주기도 합니다. 설문조사를 의뢰한 연구기관에 연구비가 많고 중요도가 높은 설문조사라면 높은 보수를 제공하겠죠.

1달 동안 하루에 3~4개의 설문조사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50~60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달러로 환전하면  $80~100 CAD 정도입니다. 하루 종일 Survey만 하는 사람들은 한 달에 £300~400 파운드 이상의 수익을 얻는 사람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 정도로 벌려면 정말 풀타임으로 일하는 것처럼 Prolifc만 붙들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적당히 취미로만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참가 가능한 설문조사 나타났을 때 Survey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속도가 엄청 빠르기 때문에 Prolific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아도 참가 가능한 설문조사가 나타나면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주는 Prolifc Assistant라는 크롬 확장 기능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