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

알버타 전기세 & 가스비 Floting/Fixed Rate 비교하는 법

오늘은 집에 살고 있다면 누구나 내야 하는 캐나다 전기/가스 요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주(Province)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온타리오나 BC 같은 다른 주에서도 포괄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정보입니다.

1985년부터 알버타는 천연가스 시장 규제를 완화하기 시작하고, 1996년에 전기(electricity) 서비스 판매 사업자에 대한 규제를 철폐하였습니다. Telus, Rogers, Bell 같은 통신 서비스 사업자를 비교해서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하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처럼, 전기/가스 서비스 사업자도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고를 수 있습니다.

전기/가스 요금제 종류

알버타 전기 요금 Floting rate vs Fixed rate 그래프
출처: energyrates.ca/

모기지 대출을 받을 때 시장 금리에 따라 이자율이 변동되는 변동금리와 고정금리 대출이 있는 것처럼, 캐나다 가스/전기 요금도 에너지 시장 가격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 ‘Floting Rate’과 시장 가격과 상관없이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는 ‘Fixed Rate’이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파란색 그래프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알버타 전기 시장의 floting rate의 변동률을 보여줍니다. 노란색 그래프는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Fixed rate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알버타 전기 시장 가격 변동 정보는 구글에 ‘alberta electricity market price’ 혹은 ‘ alberta electricity market rates’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비 가격 변동 정보는 ‘Alberta gas market price’ 같은 키워드로 검색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lberta Utilites Commossion(알버타 공급 처리 시설 위원회) 같은 기관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통해 여러 서비스 판매 사업자의 monthly 전기/가스 비용을 비교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난 6월에 Floting rate으로 되어있던 요금제를 Fixed rate으로 변경했는데, 실제로 가격에 어떤 차이가 있는 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월 9일부터 15일까지는 AtcoEnergy의 Variable Rate(Floting rate의 다른이름) 플랜을 사용해서 알버타 전기 요금의 시장가인 0.136 $/KWH 요금제에 사용한 전기 사용량을 곱한 가격을 지불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 15일부터 7월 11일까지는 시장 가격과 상관없이 고정(Fixed rate) 가격인 0.0679 $/KWH에 전기 사용량을 곱한 가격을 지불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Floting Rate의 시장가격이 Fixed Rate과 비교해서 두배정도 비싸기 때문에 전기는 Fixed Rate으로 하는게 무조건 저렴합니다.

알버타 가스 요금 Floting rate vs Fixed rate 그래프
출처: energyrates.ca/

위 그래프에서 파란색 그래프가 2000년부터 지금까지 알버타 가스 시장의 floting rate의 변동율을 보여줍니다. 노란색 그래프는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Fixed rate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2016년 부터 지금까지는 시장 가격을 따라가는 floting rate 플랜을 사용하는게 저렴했지만 2020년도부터는 floting rate과 fixed rate이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최근 이례적 한파로 고통을 겪은 미 중남부 텍사스주 주민들이 ‘전기 요금 폭탄’을 받은 것 처럼 언제든지 기상이변이나 다른 문제로 가격이 급격하게 올라갈 수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가격예측이 가능한 Fixed Rate을 선호합니다.

물론 가스/전기 시장 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면 언제든지 Fixed Rate에서 Floting rate으로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energyrates.ca 같은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거주하고 있는 집 주소를 입력해서 여러 회사의 전기/가스 요금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알버타, BC, 온타리오, 퀘백, 매니토바에 있는 서비스 유틸리티 회사들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Electricity와 Natural Gas 중 비교하기 원하는 에너지 타입을 선택하고, 집 주소와 서비스 종류(일반 거주, 비즈니스)를 선택하고 ‘Compare Energy Rate’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를 지원하는 에너지 사업자 리스트와 요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AtcoEnergy는 계약기간이 남아있어도 15일 전에만 사전고지하면 페널티없이 서비스를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격 뿐만이 아니라 계약 해지 시 페널티가 있는지 같은 정보도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고르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